안녕하세요.
로그인 회원가입
공지·뉴스
연구·통계·관세
지원·사업
자문·상담
협회소개
마이페이지
기업전용
Utility

KITA.NET

통합검색
추천검색어
메뉴선택
기간
검색 옵션

최근 검색어

전체삭제

최근 검색한 이력이 없습니다.

메뉴검색

검색된 메뉴가 없습니다.

무역뉴스

국내뉴스

오영주 중기장관, 소상공인과 '우문현답 정책협의회' 첫 개최

작성 2024.01.17 조회 64


오영주 중기장관, 소상공인과 '우문현답 정책협의회' 첫 개최

소상공인 경쟁력 강화방안 논의…매월 또는 격월 열어 소상공인과 소통 

 

인사말 하는 오영주 장관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16일 서울 마포구 드림스퀘어에서 열린 제1차 소상공인 우문현답 정책협의회에서 인사말하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16일 마포구 드림스퀘어에서 소상공인·전통시장 관련 협회 및 단체 대표들과 제1차 '소상공인 우문현답 정책협의회'를 열고 소상공인 경쟁력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소상공인 우문현답 정책협의회는 오 장관이 후보자 시절 소상공인연합회를 방문해 약속한 '소상공인 정례협의체' 운영을 이행하고자 새롭게 구성한 것으로 소상공인연합회장, 전국상인연합회장, 한국수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장 등이 참석했다.

 

오 장관은 앞으로 정책협의회를 매월 또는 격월로 개최해 소상공인과의 소통을 이어가고 정책협의회에서 나온 애로·건의 사항에 대해서는 검토해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다.

 

이날 정책협의회에서는 소상공인 관련 세제·법제 지원부터 유통망 구축, 해외 진출 촉진 등의 소상공인 경쟁력 강화 방안이 논의했다.

 

오 장관은 송유경 한국수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 회장이 중소유통공동도매물류센터를 전국 단위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을 건의하자 통합물류시스템을 올해 말까지 구축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그는 "이 시스템이 완성되면 4만개 이상의 점포가 시스템을 통해 재고관리, 유통관리 등을 효율적으로 수행해 경쟁력 제고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백년가게 제품의 해외 진출 지원 필요성을 강조한 이근 전국백년가게협의회 회장에게는 해외판로 개척 프로그램을 신설해 해외 진출 준비부터 현지 마케팅 등을 패키지로 지원하는 백년가게 질적 고도화 방안을 1분기 중 마련하겠다고 소개했다.

 

홍주석 로컬브랜드 포럼 이사장의 기업가형 소상공인에 대한 자금 지원 요청에 대해서는 상반기 중 특별보증을 신설하고 신규 투자 프로그램을 도입하겠다고 답했다.

 

중기부는 이날 제시된 애로·건의 사항 16건 중 6건은 현장에서 즉답으로 해결하고 관계부처 협의 등 중장기 검토가 필요한 내용은 추가 검토해 '소상공인·자영업자 종합대책'에 반영할 계획이다.

 

오 장관은 "정책협의회에서 나온 의견은 상반기에 발표할 '소상공인·자영업자 종합대책'에 반영해 업계와 함께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대책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제공]

 

목록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