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로그인 회원가입
공지·뉴스
연구·통계·관세
지원·사업
자문·상담
협회소개
마이페이지
기업전용
Utility

KITA.NET

통합검색
추천검색어
메뉴선택
기간
검색 옵션

최근 검색어

전체삭제

최근 검색한 이력이 없습니다.

메뉴검색

검색된 메뉴가 없습니다.

무역뉴스

국내뉴스

정부 "상반기 재정·공공기관 투자·민간투자 등 388조원 투입"

작성 2024.01.19 조회 52


정부 "상반기 재정·공공기관 투자·민간투자 등 388조원 투입"

1차 재정집행 점검회의

 


김윤상 기획재정부 2차관[기획재정부 제공]

정부가 올해 상반기에 재정과 공공기관 투자, 민간투자 등으로 총 388조원을 투입하겠다고 18일 밝혔다.

 

김윤상 기획재정부 2차관은 이날 열린 제1차 관계부처 합동 재정집행 점검회의에서 이렇게 말했다.

 

김 차관은 "올해 건설경기 둔화와 고금리·고물가 장기화의 영향 등으로 상반기 민생회복 체감이 쉽지 않은 상황"이라며 "경제회복의 온기가 민생 현장에 보다 빠르게 확산할 수 있도록 상반기 중 재정 350조4천억원, 공공기관 투자 34조9천억원, 민간투자 2조7천억원 등 총 388조원을 투입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민생과 가장 맞닿아 있는 약자복지·일자리·사회간접자본(SOC) 분야의 110조원 규모 사업을 상반기에 65% 이상 신속하게 집행해 서민·취약계층의 부담을 완화하고 지역경제의 활력 제고를 도모하겠다"고 덧붙였다.

 

올해 생계급여 등 약자복지 분야 예산은 70조원, 노인일자리사업 등 일자리 분야 예산은 14조9천억원, SOC 예산은 24조2천억원이다.

 

정부는 지역균형발전특별회계 재원을 활용해 집행관리가 우수한 지방자치단체에 300억원 규모의 재정지원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상반기 재정의 신속한 집행을 유도하기 위해서다.

 

중앙부처의 경우 '기본경비 예산'을 편성할 때 상반기 신속집행 실적을 반영한다.

 

아울러 1분기에는 재정집행 점검회의를 매주 개최해 집행상황을 점검하고 행정안전부·교육부 등과 협력 체계를 구축해 집행 관리를 병행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제공]

 

목록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